모바일 메뉴 닫기
 

학부 소개

연세대학교 교육학부는 종합적 안목과 창의적 역량, 그리고 섬김의 리더십을 지닌 
교육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연세대학교 교육학부는 진리와 자유의 정신에 기초하여 세계화, 정보화, 다원화된 미래 교육을 선도하는 종합적 안목과 창의적 역량을 지닌   교육자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삼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세 가지 교육목표를 세워 최고의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교육학부의 특성

첫째, 폭넓은 시야에서 교육을 이해하고 전망하는, '인문학적'이며 '사회과학적'인 교육학을 지향한다. 학교 및 교실 속에서의 교육현상을 주된 연구대상으로 삼는 '사범'대학과 달리 교육학부는 관심의 폭을 사회, 문화, 역사 등 학교 밖의 현상까지 확장한다. 

 

둘째, 한국의 역사적, 문화적, 사회적 전통과 특성에 걸맞은 동시에 세계적인 요구에 부응하는, 한국적이면서 세계적인 교육이론을 연구•개발하기 위해 노력한다. 한국적 상황을 반영하는 교육학의 연구와 실천을 도모함과 아울러 세계의 교육학 담론들을 주체적으로 수용하고 그 형성에 참여하면서 세계교육 문명의 진보를 이끌어 내기 위해 노력한다. 

셋째, 실천교육학을 지향한다. 교육학의 생명은 교육학 이론 자체에 있지 않고 생생한 교육 현실에 있다는 이해를 기저로 학문을 위한 학문을 넘어서서 현존하는 한국교육의 병폐를 적절하게 진단하고 치유할 수 있는 실천적 힘을 지닌 교육학을 지향한다. 

넷째, 인접 학문분과와의 역동적인 소통을 지향한다. 역사, 철학, 심리학, 사회학, 행정학, 경제학, 공학, 통계학 등 인접 인문과학과 사회과학의 연구 관점과 성과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교육현상의 이해를 심화하는 동시에 교육학적 눈으로 본 역사, 사회, 문화, 행정에 관한 연구 성과를 인접 학계에 제공한다. 이와 같은 교육학의 종합 학문적 특성은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학문에 대한 소양을 갖추도록 이끈다. 

다섯째, 졸업생들의 다양한 진로를 모색한다. 중등교원만이 아니라 교육학자, 교육행정가, 기업체의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 전문가, 산업교육 및 평생교육 분야 컨설턴트, 카운슬러, 평생 교육사, 청소년지도자, 대안 교육실천가 등 다양한 분야에 종사할 교육 전문가 양성을 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