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학부 소개

졸업 후 진로

연세대학교 교육학부는

교육학 전반에 있어 다양한 실천적 교육을 통해 일반 사범대학의 제한적인 진로방향에서 벗어나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을 가능케 하고 있다.

중등학교 교사

교육학부를 제1전공으로 선택한 후 교사가 되기를 희망하는 교과목 관련 전공에 대해 복수전공을 통해 교원자격증(중등 2급 정교사)을 획득할 수 있다. 교사자격증을 획득한 다음 임용고시를 통과하거나 소정의 공채과정을 통해서 중등학교의 교사로 취업할 수 있다. 

기업체의 HRD 전문가

교육학부의 학부개설과목 중에는 HRD 및 산업교육공학 관련 교과목이 다수 있다. 이 과목들을 통해 최근 기업체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인적자원개발 교육, 연수 교육에 대한 교육적 식견을 쌓고서 기업체의 해당 부서에 취업할 수 있다. 이 분야의 경우 국내 교육학부 중에서 본 학과의 진출이 가장 활발한 편이다.

사회교육전문가

특정 기관에 소속되어있든 그렇지 않든 산업교육 및 평생교육 관련 컨설턴트로 활약하기도 하고 대학원에서 상담 관련 학업을 더한 후 상담가로서 활약하기도 한다.

국가고시를 통한 진출

교육분야 행정고등고시를 통해서 교육행정전문가로 진출할 수 있다. 1982년 이후에 매년 교육 행정고시 합격생을 배출하고 있으며 그 합격자 수(현재 총 32명)는 단일학과로서는 가장 많다. 또한 최근 3년부터는 법학전문대학원, 공인회계사 등의 다양한 국가고시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으며 그 합격생이 늘어가고 있다. 이는 교육학부가 다양한 인접 학문과 연계되어 있어서 더욱 가능한 일이다. 교육학부에는 각종 고시 준비생들을 위한 연구공간이 마련되어 있고 학교 차원에서 상당한 재정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대학교수 및 교육연구전문가

대학원을 진학해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대학교수 또는 교육연구기관의 연구원이 되는 길이 있다. 교육학은 어떠한 인문학 관련 학과보다 대학과 연구기관의 수요가 많은 편이어서 상대적으로 이 분야의 진출이 유리하다. 그리고 석사학위만을 취득한 경우도 연구원으로 진출할 길이 열려있다. 

기타

언론 및 방송계, 기업체 일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