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학부 소개

졸업 후 진로

연세대학교 교육학부는

교육학 전반에 있어 다양한 실천적 교육을 통해,
일반 사범대학의 제한적인 진로방향에서 벗어나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을 가능케 하고 있다.

중등학교 교사

교육학부를 제1전공으로 선택한 후, 교사가 되기를 희망하는 교과목 관련 전공에 대해 복수전공을 통해 교원자격증(중등 2급 정교사)을 획득할 수 있다. 교사자격증을 획득한 다음 임용고시를 통과하거나 아니면 소정의 공채과정을 통해서 중등학교의 교사로서 취업할 수 있다.

기업체의 HRD 전문가

교육학부의 학부개설과목 중에는 HRD 및 산업교육공학 관련 교과목이 다수 있다. 이 과목들을 통해 최근 기업체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인적자원개발 교육, 연수 교육에 대한 교육적 식견을 쌓고서 기업체의 해당 부서에 취업할 수 있다. 이 분야의 경우, 국내 교육학부 중에서 본 학과의 진출이 가장 활발한 편이다.

사회교육전문가

특정 기관에 소속되어있든 그렇지 않든, 산업교육 및 평생교육 관련 컨설턴트로 활약하기도 하고, 대학원에서 상담 관련 학업을 더한 후 상담가로서 활약하기도 한다.

국가고시를 통한 진출

교육분야 행정고등고시를 통해서 교육행정전문가로 진출할 수 있다. 1982년 이후에 매년 교육행정 고시 합격생을 배출하고 있으며 그 합격자 수(현재 총 32명)는 단일학과로서는 가장 많다. 또한, 최근 3년부터는 사법고시, 법무사, 공인회계사 등의 다양한 국가고시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으며, 그 합격생이 늘어가고 있다. 이는 교육학부가 다양한 인접 학문과 연계되어 있어서 더욱 가능한 일이다. 교육학부에는 각종 고시 준비생들을 위한 연구공간이 마련되어 있고, 학교 차원에서 상당한 재정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대학교수 및 교육연구전문가

대학원을 진학해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대학교수가 되거나 교육연구기관의 연구원이 되는 길이 있다. 교육학은 어떠한 인문학 관련 학과보다 대학과 연구기관의 수요가 많은 편이어서, 상대적으로 이 분야의 진출이 유리하다. 그리고 석사학위만을 취득한 경우도 연구원으로 진출할 길이 열려있다.

기타

언론 및 방송계, 기업체 일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