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Reunion

대학원 과정

대학원 세부전공

Be the Professional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는
국내 최고의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는 각 교육분야에서 저명한 교수님을 모시고, 130여 명의 대학원생이 차세대 교육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키우고 있습니다.
국내 일류를 넘어서 세계 일류로 -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에서 교육 전문가의 꿈을 이루십시오.

교육철학·사학
교육철학·사학
담당교수 황금중 교수
대표 개설과목

동양교육사상사    한국교육사상사    한국고중세교육사    한국근세교육사    서양고대교육사상   

서양중세교육사상    서양근세교육사상    현대교육철학    동서교육철학비교    동아시아 교육전통과 현대화   

마음교육연구 

전공개요
  • 교육철학·사학

    교육철학은 교육현상을 철학적 관점에서 설명하는 학문이다. 즉 교육철학에서는 교육의 의미, 목적, 내용, 방법, 학교, 교사, 학생 등의 문제에 대해 인간관, 세계관, 존재관, 진리관, 인식관, 가치관, 실천관, 논리학 등의 철학적 관심을 결부시켜 질문하고 답을 구한다.

    한편 교육사학은 교육현상을 역사적 관점에서 설명하는 학문이다. 즉 교육사학에서는 역사 속에서 전개된 주요 교육 현상에 대해 현재적 문제의식을 토대로 실증적으로 규명해 간다. 교육사상사, 교육제도사 등의 하위 영역이 있다.

    교육철학과 교육사학은 각각 독특한 연구관점과 방법론을 지닌 독립적 영역인 동시에 상호 긴밀한 보완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역사적 인식이 결여된 철학 하기는 관념적이기 쉽고 철학적 전망이 결여된 역사 이해는 맹목적이기 쉽기에, 교육에 대한 역사적 시각과 철학적 시각은 서로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다.

    동양과 서양, 그리고 하위 각 문화권은 그 문화권 나름의 교육의 철학과 역사를 지녀 왔는데 그것은 각각 보편성과 특수성을 동시에 보여준다. 인류의 대표적인 문화권들에서 태동하고 발전한 교육의 철학과 역사를, 그 보편성과 특수성의 양 측면을 고려하면서 탐색해 가는 과정은, 현재 교육 및 교육학의 실상을 이해하고 문제를 발굴하며 해법을 찾아가는 데 필요한 교육철학과 교육사학의 이론과 실천의 틀을 다듬어가는 토대가 된다.

교육과정·교수방법
교육과정·교수방법
담당교수 홍원표 교수
대표 개설과목

교육과정개발론    교육과정이론세미나    고등교육연구    고등교육 교육과정    교육과정특강    교수방법연구

전공개요
  • 교육과정·교수방법

    교육학연구에서 교육과정 분야는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교수 방법분야는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모색하는 분야이다.

    교육과정 분야에서는 학교 교육을 포함한 모든 형식교육과정 현장에서의 교육과정개발을 위한 역사적, 철학적, 사회적, 심리적 기초를 세우고, 교육과정의 다양한 이론을 탐색한 다음, 교육과정개발의 구체적인 절차와 과업을 연구한다. 한편 교수 방법분야에서는 교수 방법의 효율성과 효능성을 최대한 고양하기 위한 최적의 교수학습조건과 방법을 이론적으로 모색한 다음, 그것을 교수학습 상황에 실제로 적용하여 최적의 교수 방법을 개발한다.

고등교육학
고등교육학
담당교수 이병식 교수
대표 개설과목

고등교육입문    대학경영입문    대학효과연구    대학평가론    고등교육이론과 연구방법

전공개요
  • 고등교육과 고등교육학

    고등교육(higher education)은 형식교육의 마지막 단계로서 중등교육 이후에 대학을 통해 이루어지는 교육(학부와 대학원교육)을 뜻한다. 고등교육학(higher education as a field of study)은 이러한 고등교육을 학문적 관점에서 탐구하며 고등교육과 관련된 일을 하는 전문가에게 필요한 역량(지식, 가치, 기술)을 가르친다.

    고등교육은 목적, 내용, 방법, 조직, 환경 등이 초·중등교육이나 평생교육 등과는 달라서 전통적인 교육학의 영역에서 이 분야를 탐구하고 교육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고등교육에 특화된 지식을 다루는 학문영역이 필요하게 되어 전통적인 교육학과 유사하게 고등교육철학, 고등교육행정(경영), 고등교육 교육과정, 고등교육정책, 고등교육법, 고등교육 국제비교 등의 세부영역으로 나뉘어 발전하고 있다.

     

    고등교육학은 고등교육에 중점을 둔 “새로운 교육학들의 교육학”이다. 고등교육학은 개인과 사회가 고등교육을 통해 더 나은 혜택을 얻을 수 있게 하려고 어렵고 중요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다. 예를 들면, 대학이란 무엇인가, 누가 대학에 가야 하는가, 대학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가, 대학은 어떻게 움직이고 변화하는가, 어떤 대학이 좋은가, 정부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 누가 고등교육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가, 국가수준에서 고등교육 시스템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고등교육의 질을 어떻게 보장할 수 있는가 등이 그러한 질문이다.

     

    전통적인 교육학과 달리 고등교육학은 교수(professor)를 양성하기 위해 가르치는 학문이 아니라 고등교육과 관련된 일을 하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것이므로 세부영역을 모두 배우지는 않는다. 우리 학과 고등교육전공은 한국 고등교육의 이해와 연구에 토대가 되는 고등교육이론과 연구방법을 배우며 고등교육학의 여러 영역 가운데 대학경영, 리더십, 조직성과평가에 중점을 둔다.

교육경제학
교육경제학
담당교수 백일우 교수
대표 개설과목

교육정책자료분석    여성교육과가족경제    교육과경제발전    교육경제학세미나    계량교육체제분석   

교육경제학연구

전공개요
  • 교육경제학

    교육경제학은 ‘교육서비스 재화를 생산 및 배분하기 위해서 교육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일체의 경제행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를 좀 더 광범위하게 정의하면, ‘교육활동에 대한 일체의 경제적 사고 행위를 교육경제학’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의미하는 경제적 사고는 경제주체인 학생(또는 학부모), 학교, 정부가 교육활동과 관련된 의사결정(선택)에 있어서 어떠한 선택이든지 거기에는 반드시 득과 실이 있음을 인식하고, 최소의 비용을 들여 최대의 효과를 거두려고 노력하는 의사결정과정을 의미한다.

    교육경제학의 핵심 영역은 교육의 외적효율성과 내적효율성으로 대표될 수 있다. 교육의 외적효율성은 교육체제를 통해 배출된 인적자원이 과부족 없이 노동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교육분야와 경제분야간 협조를 통한 인적자원의 효율적 운영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교육의 외적 효율성은 교육과 생산성, 교육과 임금수준, 교육과 현직훈련, 교육과 고용의 안정성 문제 등과 같이 교육과 노동시장 전반에 걸친 구조적 연관관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다시 말해 교육의 외적효율성은 좁게는 인력수급 정책에 국한시켜 이해할 수도 있으며 넓게는 개인소득 증대와 국가 경제성장을 연계시켜 이해할 수도 있다.

    교육의 내적효율성은 ‘교육을 어떤 방법으로 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효율적인가’를 탐구하는 영역이다. 즉, 교육의 내적효율성 추구란 “교육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투입과 산출의 관계를 파악하여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경제적 효과를 얻고자하는 일체의 행위”를 의미한다. 교육의 내적효율성 분석의 대표적 방법으로는 비용-효과분석(cost-effectiveness analysis)과 교육생산함수(education production function)분석 등이 있다.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담당교수 이희승 교수
대표 개설과목

교육심리학연구    교육심리세미나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세미나

전공개요
  • 교육심리

    교육심리학은 교육현장에 내재하는 모든 심리적인 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특히 교육심리학은 심리학의 방법과 이론을 응용하거나 그 자체의 이론과 방법을 활용하여 교수-학습 과정(teaching and learning process)에 내재하는 심리적 문제에 관심을 갖는다. 교육심리학의 근본 목적은 교육에 대한 이해와 개선에 있는데, 그 핵심은 교수-학습 과정의 심리적 이해와 개선이다. 실제로 오늘날의 교육심리학자들은 실험실에서, 유치원에서 대학까지의 각급 학교에서, 그리고 산업체, 군대 등에서 일어나는 교수와 학습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다.

    교육심리학의 구체적 연구영역은 크게 학습자특성, 학습, 교수, 평가에 대한 이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학습자특성의 이해영역은, 교육과 밀접하게 관련된 학습자의 심리적인 속성인 지능, 창의력과 같은 인지적 측면과 성격, 사회성, 도덕성, 자아개념과 같은 정의적 측면을 연구한다. 둘째, 학습에 관한 이해영역은, 학습이론과 학습이론의 적용, 학습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학습자의 동기화 과정을 연구한다. 셋째, 교수(instruction)영역은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교수모형과 교수 방법들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학습자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교실수업 전개와 교사의 역할 등을 연구하고 넷째, 평가(assessment) 영역은 교육이 목표로 하는 행동을 성취하였는지를 신뢰롭고 타당하게 측정하는 심리 측정적인 부분과 평가의 결과가 앞으로의 학습활동과 수업 활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평가의 실제적인 부분들에 관해서 연구한다.

    이처럼 교육심리학은 학습자, 학습, 교수, 평가를 중심으로 교육의 과정과 관련된 광범위한 영역에서 이론체계를 확립하고 그것을 실제 교실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상담교육학
상담교육학
담당교수 서영석 교수
대표 개설과목

상담과심리요법   가족상담    집단상담    인간관계세미나    상담심리연구    인간중심상담원서강독

전공개요
  • 상담교육

    상담은 상담 전문가와의 면대면의 대화를 통하여 도움이 필요한 사람의 개인적, 교육적, 직업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스스로 결심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과정이다. 달리 표현하면 상담이란 사적인 관계에서 내담자의 필요가 만족스럽게 충족되도록 하기 위해서 내담자의 행동을 변화시킬 목적으로 상담자와 내담자가 상호작용하는 과정이다. 이에 상당 교육학은 효율적인 상담의 이론을 배우고 상담사례를 통하여 상담의 과정과 기술을 배워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전문적으로 조력하는 태도와 기술을 가르치는 전공분야이다.

    상담이론에는 정신분석학적인 상담, 개인심리학적 상담, 행동주의 상담, 내담자중심/인간중심상담, 형태주의 상담, 실존주의 상담, 현실치료, 교류분석, 인지행동상담, 가족상담등이 있다. 인간관과 성격형성에 대한 관점에 따라 상담이론이 차별화된다.

교육행정학
교육행정학
담당교수 김혜숙 교수
대표 개설과목

교육정책론    교육정책과교육의정치학    교육지도성의이론과실제    교육행정이론    교육인사행정

전공개요
  • 교육행정학

    교육행정학은 교육행정에 관한 모든 현상을 객관적이며 실증적으로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독자적인 이론을 정립해 나가는 독특한 응용과학의 한 분야이다. 교육행정학의 연구대상인 교육행정은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실천적,실제적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또 이를 운영하기 위해 인적,물적 자원을 지원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지도력을 발휘하는 모든 활동이 교육행정에 속한다. 교육이 있는 곳에는 교육 행정도 동시에 일어나며 현대사회가 점차 다양화, 전문화됨에 따라 교육행정의 역할은 계속 증대되고 있다. 교육행정학의 목적은 실제 교육행정 과업을 체계적으로 이행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하여, 여러 교육행정과 행정과정에서 야기되는 문제들을 과학적으로 진단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것이다.

    교육 행정에 관한 체계적 연구는 20세기 중엽부터 활발하게 진행되었고 교육행정학은 독립된 학문 영역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 교육행정학은 미국,유럽 등지에서 교육행정이론과 방법론이 도입됨에 따라 1960년대 초부터 기반을 다지게 되었다. 이후 공교육 제도의 계속적인 발전과 함께 교육행정이 전문화되어야 한다는 요청이 증대하였고 학문의 국제간 교류가 활발해져 교육행정학의 지속적인 발전이 이루어졌다. 현재는 교육 행정에 관한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이론적으로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행정학의 특성은 인간의 행동과 사고방식 등의 여러 가지 측면을 조직이라는 틀과 관련하여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 여러 교육활동이 조직을 통하여 어떻게 수행되며 조직 안의 개인과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 지를 연구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추론하며 예측하는 것이 교육행정학의 독자적인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연구 분야는 교육정책, 교육제도, 교육조직, 교육인사행정, 학교,학급경영, 교육재정, 교육지도성, 장학, 교육행정평가 등에 이르며 아교육, 초중등교육, 고등교육, 사회교육, 특수교육, 해외교육 행정의 전 과정을 다룬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이미 일어나고 있는 교육변화와 개혁을 촉진하기 위해 교육행정은 전통적 방식이나 법규치중의 방식을 탈피하는 과정에 있다. 뿐만 아니라 교육 및 학교경영의 자율화와 민주화가 주장되는 사회 풍토 속에서 교육행정의 전문화는 더욱 요청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교육행정 현상을 이해하고 교육행정 과정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진단하고 합리적 방안을 창출하기 위하여 계속적인 이론적 지식의 발전과 실행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많은 전문가들이 요청되고 있다.

교육평가 / 양적연구방법
교육평가 / 양적연구방법
담당교수 강상진 교수
대표 개설과목

다층분석방법    교육측정이론    교육연구방법    통계적방법    다변량분석 방법

전공개요
  • 교육측정학

    21세기 지식ㆍ정보화 시대에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교육측정의 패러다임이 바뀌어 가고 있다. 즉, 학생들이 기계적으로 학습할 내용을 받아들이고, 학생이 학습한 것의 양을 구별하여 성적을 내거나 등수를 매기는 것으로 교육측정을 이해하던 관점에서 벗어나, 개별 학생들의 진정한 교육적 성장과 발달을 도울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이와 관련된 평가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한다는 관점으로의 전환이다. 이러한 변화는 최근 문항반응이론과 일반화가능도 이론 등 현대 측정이론의 도입과 적용, 컴퓨터 활용 검사, 수행평가의 도입과 활성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강조 등의 발전과 그 맥을 같이 하고 있다. 현재 교육측정학 분야에서 새롭게 강조되고 있는 세부 연구 영역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문항반응이론, 일반화가능도이론 같은 현대측정이론의 등장과 적용 영역
    • TOEFL, GRE 등에 적용되고 있는 컴퓨터를 활용한 맞춤 검사 영역
    • 교실에서 적용되는 지필검사나 수행평가도구 개발과 타당화 연구 영역
    • 대학수학능력시험이나 신뢰로운 내신 성적 산출과 같은 대학입시 관련 측정 영역
    • 다년간의 측정 결과를 비교하고 자료를 해석할 수 있도록 하는 척도개발과 동등화 영역
  • 교육평가학

    교육평가학은 이제 단순한 학생 평가를 넘어서서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에서도 주목할 만하다. 시ㆍ도교육청 평가, 학교 평가, 교원 평가, 대학 평가, 학과 평가, 교육과정 평가, 교육정책 평가, 기업체 프로그램 평가 등 교육평가의 적용 범위가 날로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확장된 교육평가 영역은 이미 서구 사회에서는 매우 중요한 평가 영역으로 인정되고 있고, 법적으로 해당 기관에 평가의 의무를 부과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대 사회에서 평가는 우리 삶의 전 영역에서 접하게 되는 매우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현상이 되었다. 즉, 주요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그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려고 하는 곳에는 평가 행위가 개입되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가 전문가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턱없이 부족한 형편이다. 이는 평가전문가가 쉽게 대체될 수 없는 전문 지식과 기술의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교육을 통해 양성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교육평가학 분야에서 새롭게 강조되고 있는 세부 연구영역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국가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 또는 TIMSS나 PISA와 같은 국제비교 연구 영역
    • 사법시험, 의사자격시험과 같은 자격증 부여를 위한 합격선 설정과 자격시험 관리 영역
    • 병원, 상담실, 진로ㆍ진학 지도 등 각종 지능, 인성, 적성, 성격 분석을 위한 심리검사 개발 영역
    • 대학, 학교, 기업체 등의 기관평가와 각종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한 프로그램 평가 영역
    • 다양한 평가 영역의 연구를 지원하기 위한 통계 및 연구법 등의 기초 연구 영역
교육측정·평가
교육측정·평가
담당교수 이규민 교수
대표 개설과목

교육측정평가이론    일반화가능도이론    문항반응이론    척도개발과 동등화    컴퓨터활용검사   

요인분석과 공변량구조 모형    교육연구방법론    통계적방법

전공개요
  • 교육측정·평가학

    교육 측정평가학은 교육현상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교육현상의 변화를 추구하는 모든 교육연구활동이 의미있는 과학적 연구활동이 되는 조건을 탐구하며, 보다 더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개발하며, 연구도구를 발명하고, 연구자들에게 바람직한 연구활동 정보를 제공하는 학문이다. 중세기 이후부터 인류의 지식탐구 방법은 실험과 경험적 자료에 의하여 기존의 지식과 이론을 검증하는 과학적 절차에 따라 지식을 축적하는 방법으로 전환되었다. 과학적 연구방법에 의하지 않은 지식은 검증되지 않은 정보이며, 과학적 절차에 근거하지 않은 모든 교육정보, 교육적 처방과 교육정책은 오류와 혼란을 초래하며, 인류의 복지를 위협한다. 교육측정평가학은 과학적 연구방법을 탐구하는 학문이며, 교육학의 학문적 위상을 제고할 사명을 갖는다.

    우리나라 교육학에서는 교육 측정 평가 전공을「교육평가」전공으로 분류하며, 세부전공영역은 교육연구방법론, 교육통계, 교육측정, 그리고 프로그램 평가로 분류한다. 이상의 전공영역에서 교육연구방법론은 공통적인 영역이며, 교육통계, 교육측정, 프로그램 평가는 각기 독자적인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영역이다. 전공 프로그램이 잘 갖춰진 대학의 박사과정에서는 이 세 가지 영역의 학업내용은 상당부분의 핵심영역은 공유하되 세부내용에서는 차별성을 갖는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즉, 박사학위과정의 학생은 세 영역 중의 한 영역에서 학위논문을 작성하게 된다.

    교육 측정 평가의 공통 영역인 연구방법론은 특별히 학위과정으로 프로그램화 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모든 과학적 연구는 연구결과 해석의 논리적 필연성을 의미하는 내적 타당도와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의미하는 외적타당도를 추구한다. 교육 연구방법론은 교육학의 다양한 연구유형에서 연구의 내 외적 타당도 문제를 주제로 삼는다. 연구의 내 외적 타당도는 한 연구의 시작에서 종료시점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구단계에서 적용되는 주제이다.

    교육통계학은 사실상 자연과학에서의 통계학과 본질적으로 동일하나, 교육현상을 설명하기 위하여 수집하는 다양한 자료의 성격에 교육학적 고유성이 있으므로, 교육자료의 과학적 분석을 위한 통계적 방법을 다룬다. 교육통계학과 교육학부의 관계는 타 학문에서처럼 계량경제학과 경제학, 심리측정학과 심리학, 의학통계학과 의학과의 관계와 동일하다. 교육통계학의 기본적인 소양은 또한 모든 교육학연구에서 요구된다.

    교육측정학은 통상 교육 심리 측정학이라고도 한다. 교육학에서 다루는 교육현상들은 객관적으로 측정이 가능한 물리적 특성의 영향도 있으나, 인간의 지능처럼 직접 관찰이 불가능한 개인의 심리적 특성과 사회적 특성도 있으므로, 이처럼 직접 관찰이 불가능한 특성들을 측정하는 방법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이를 달리 표현하면, 직접 관찰이 불가능한 특성들을 계량화된 변수로 제작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의 설계 및 개발, 척도의 개발, 측정치의 양호도, 측정치간의 동등성, 측정방법의 개발 및 검토 등의 학업을 수행한다.

    프로그램 평가영역은 교육연구방법, 교육통계학, 교육측정학과 기타 프로그램 고유의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방법을 학업한다. 특정한 교육프로그램의 운영조건, 내용, 운영방법, 성과에 대한 평가활동은 평가의 목적에 따라 다르나, 기본적으로 하나의 연구과제를 수행하는 연구절차와 유사하다. 프로그램 평가는 프로그램의 성격에 따라 자료수집의 방법, 수집자료의 성격이 매우 다르므로, 평가대상인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타당하고 양호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교육통계학과 측정학적 배경지식이 모두 요구되는 영역이다.

    교육 측정 평가학의 지식은 모든 교육연구활동에서 요구되는 소양이므로, 이를 전공한 석사학위 또는 박사학위 소지자의 직업진로는 모든 연구활동기관에 취업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대학, 정부 및 민간분야의 교육연구소, 공교육 및 사교육기관에 취업이 가능하다. 교육 측정 평가학을 전공한 사람은 연구의 설계, 자료의 수집방법, 자료분석방법, 측정치의 개발방법, 분석결과의 해석방법 등에서 다른 연구자의 연구활동을 상담할 수 있으며, 스스로 연구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

    교육 측정.평가학은 어느 정도의 수리적 이해능력을 요구하므로, 교육학 분야에서 이를 전공한 학자들은 외국이나 우리나라나 상대적으로 매우 소수에 불과하다. 따라서 수요에 비하여 공급이 매우 부족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으며, 석사 또는 박사학위 소지자의 취업전망은 매우 밝다.

    교육 측정 평가로 석사 또는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경로는 전공이 개설되어 있는 국내와 외국의 대학원에 진학하는 것이다. 최근에 연세대학교 교육학부에서 교육측정 평가 영역에서 석사학위 취득 후에 미국의 대학원 박사과정으로 진학한 학생들은 모두 좋은 장학금을 받는 조건으로 유학을 갔으며, 그 대학에서 박사학위 취득 때까지 장학금 수혜를 받을 수 있다. 외국 대학의 박사과정에서 교육측정 평가를 전공하는 학생들은 예외 없이 등록금을 면제받으며, 장학금을 받고 공부하는 추세이다.

교육인류학 / 질적연구방법
교육인류학 / 질적연구방법
담당교수 박순용 교수
대표 개설과목

교육의질적연구방법    교육인류학연구    교육현장연구방법

전공개요
  • 교육인류학

    교육인류학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교육현상과 사회문화현상간의 상호 관계를 연구한다. 교육인류학은 교육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인간의 행동과 문화를 참여관찰, 심층면담 등의 질적인 연구방법을 통해서 연구한다. 문화인류학의 응용학문분야로 출발한 교육인류학은 최근 들어 급속한 발전을 거듭하며 독자적인 학문영역으로서의 위상을 갖추게 되었고 연구 논제들은 교육문제에 관한 문화적 관점의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문화적 맥락이 반영되는 교육현상을 분석하는 것을 주로 다룬다. 이와 더불어 비교문화적 견지에서 세계 여러 문화권의 교육에 대한 정의, 이해, 및 실행 등을 살펴봄으로써 한국교육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알아보고 오늘날 교육현장에서의 여러 쟁점들에 관해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개선방향을 모색한다. 방법론적으로는 문화기술지연구를 비롯하여 생애사연구, 현상학, 상징적 상호작용, 근거이론 등이 사용된다.

인적자원개발(HRD) / 일의 교육학
인적자원개발(HRD) / 일의 교육학
담당교수 장원섭 교수
대표 개설과목

산업교육기초   인력개발연구론   산업교육연구    평생직업교육세미나    산업교육특강    일의교육학연구

전공개요
  • 인적자원개발(HRD: Human Resource Development)

    지식기반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인간은 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자원이 되었다. 인간에게 잠재된 능력을 개발하여 조직의 경쟁력과 효 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직차원의 투자가 활발하게 일어나면서 인적자원개발은 기업조직의 핵심활동으로 부각되고 있다. 인사관리라는 포괄적인 틀 속에 일부로 그동안 상대적으로 간과되어왔던 인적자원개발의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기업은 인적자원개발에 대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적자원개발은 “조직의 수행역량, 능력, 경쟁력, 변화가능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수행되는 조직적인 조치들과 활동들, 그리고 경영관리 행위들을 통해 조직의 학습, 수행, 변화를 촉진하는 과정”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인적자원개발은 개인개발, 경력개발, 수행관리, 조직개발 등 다양한 영역을 포괄하는 기업의 성과향상을 위한 다양한 차원의 활동을 포함한다. 기업조직은 물론이고 다양한 조직에서 인적자원개발은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인적자원개발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나 학문으로서의 역사가 짧은 만큼 수요에 대한 충분한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현재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학문적 체계화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어느 때보다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인적자원개발은 다양한 학문적 접근을 통하여 시도되고 있고 학제 간 접근을 통하여 학문적 발전을 꾀할 수 있다. 특히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교육학적 접근은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여타의 접근이 인간을 다른 물적 자원과 동일시하는 인간의 도구화라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시도라 할 수 있다. 교육학적 접근은 인간과 조직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인적자원개발의 철학을 마련하고 학문적 체계화를 시도한다. 나아가 이러한 이론적 체계를 기반으로 조직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인적자원개발의 전략들을 만들어내는 실천적인 노력이 이루어진다.

  • 일의 교육학

    전통적으로 교육은 일을 준비하는 통로로 이해되어 왔다. 그러나 일은 교육의 목적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수단으로 역할을 한다. 일의 과정 속에는 교육적 요소가 내포되어 있다. 동시에 일과 교육은 공통적으로 인간화를 지향한다. 사람은 교육을 통해서 그리고 일을 통해서 비로소 인간이 된다. 그리고 그러한 일과 교육의 과정에서 인간과 인간이 더불어 사는 사회가 형성된다. 결국, 일과 교육은 필연적인 관계를 가지며, 그런 관계 속에서 인간과 사회가 성장한다.

    일의 교육학은 전통적인 형태의 직업교육에 대한 반성과 포스트 산업사회의 새로운 관점에서의 교육학을 재구조화하기 위한 시도에서 출발한다. 포스트 산업사회에서 사람들은 비인간적 노동사회의 현실, 과학기술에 의한 인간 지배현상에 당면하게 된다. 일의 교육은 일의 본질과 일의 세계 변화에 대한 비판적 반성을 통해 인간이 일의 주체로서 회복되기 위한 노력이라 할 수 있다. 전통적 직업교육은 직면한 현실의 문제에 급급하여 시장 메커니즘이 요구하는 도구로서의 인간을 만들어내는 데 치중하여 이론이나 철학이 부재되어 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일의 교육학은 직업교육에서 간과되어 온 이론 및 학문적 체계를 갖추어 현재의 직업교육과 노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향을 마련하고자 한다. 일의 교육학에서의 ‘일’은 시장 메커니즘이 간과해 온 폭넓은 사회적 의미와 관계를 포괄하는 것으로 생존을 위한 수단이 아닌 삶의 자연스러운 방식이다. 따라서 일의 교육학은 인간이 ‘의미있는’ 일을 통해 온전한 인간으로 성장하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시민이 되어갈 수 있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의미한다. 즉 일의 교육학은 일과 교육의 과정 속에서 인간과 인간이 더불어 성장할 수 있기 위한 교육학의 새로운 노력이라 할 수 있다.

    일의 교육학에서는 인간의 삶의 방식으로서의 일의 다양한 모습을 살펴보고, 사회의 변화에 따라 일이 어떠한 의미를 갖게 되는지 공부한다. 또한 일과 교육과의 관계를 고찰하고 일의 교육이 무엇인지 연구하게 된다.

교육공학·기업교육
교육공학·기업교육
담당교수 이명근 교수
대표 개설과목

원격교육연구    교육공학연구방법    전자교육개발    교수학습환경설계    하이퍼미디어의교육적활용

전공개요
  • 교육공학

    교육공학이란 전통적 교육에 대한 체제접근(systems approach)을 통한 대안적 교육방법으로 교육의 효과성 및 효율성을 도모하는 분야(technology of education)이다. 다시 말하면, 흔히 말하듯이 하드웨어로서의 교육적 테크놀로지를 단순히 교육에 적용하는 것을 탐구하는 교육기술이 아니라 다양한 대안적 방안으로 지금까지의 교육을 다시 재구축(re-engineering)한다는 의미로서의 '교육공학(educational engineering)'이다.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모형(ISD), 교수학습설계, 멀티미디어 활용교육, 정보통신(ICT) 활용교육, 원격교육(distance education), 전자교육(e-Learning), 통합학습(blended learning) 등은 오늘날 교육공학의 학문적 정체성을 대표하는 개념들이다.

    오늘날 교육공학은 학교 교육 뿐만 아니라 기업교육, 군 및 정부기관의 교육훈련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교육훈련 상황에 실제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학문 분야로서 주목받고 있다. 이 가운데 기업교육에 대한 교육공학적 접근은 기업교육공학이라는 개념으로 정립되어, 기업교육에 대한 체제접근을 통한 대안적 교육방법으로 종사자의 직무 행동의 변화 즉, 효과성과 효율성을 도모하는 방안을 탐구하는 분야로 강조되고 있다.

비교교육학
비교교육학
담당교수 김성원 교수
대표 개설과목

비교교육학    교육의 비교문화적 연구

전공개요
  • 비교교육학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비교교육학은 독자적인 학문영역으로 인정받고 성장해 왔다. 이차 대전 이후로 국제교류가 활성화되고 World Bank, UN, OECD 등 교육개발에 참여하는 국제기관들의 역할이 커지면서 국제교육에 관심이 쏠리게 되었다.

    비교교육학은 각국의 교육제도, 교육방법, 교육환경과 교육정책 등의 비교분석을 통해서 각 국가, 민족과 문화의 특성을 규명하고 일반화된 교육법칙과 이론을 정립해 나가는 학문이다. 다른 나라들의 경험을 통해서 자기 나라의 교육정책과 실천의 개선방향을 모색하고 새로운 교육개발에 기여하는데에 실용적 가치를 둔다. 비교교육의 연구는 궁극적으로 각국의 교육 시스템이 어떻게 세계화, 도시화, 현대화와 경제발전에서 비롯한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상호 작용을 하는지 비교적인 시각에서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를 설명할 수 있는 research tool과 analytical framework을 제공한다.

인적자원개발과 성인학습, 조직학습
인적자원개발과 성인학습, 조직학습
담당교수 오석영 교수
대표 개설과목

인적자원개발론    HRD와 성인교육    기업교육론    조직학습연구    인적자원개발이론    조직개발론   

인력개발연구론

전공개요
  • 인적자원개발과 성인학습

    인적자원개발은 일터에서의 개인의 성장과 조직의 발전을 효과적으로 이끌기 위한 개인, 집단, 조직 단위의 학습활동입니다. 개인적 측면에서 직무수행능력, 전문성, 도덕적 성숙 등 다양한 능력과 품성을 개발하는 계획적 학습활동이며, 집단과 조직측면에서는 시스템과 제도, 리더십과 권한위임, 공동체 내 지식공유 및 창출 등 학습을 촉진시키는 다양한 일터환경과 행위로 설명됩니다. 따라서 인적자원개발은 학습과 교육에 초점이 맞춰진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을 포함하는 학문영역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성인학습은 사회적응 및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자기주도적인 방법으로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변화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때문에 경험적, 무형식적, 협동적 학습을 중시하며 인적자원개발과정에서의 학습의 특성을 대표하는 중요한 원리로 활용됩니다. 인적자원개발과 성인학습은 학습이라는 개념을 단순한 지식전달의 교육•훈련활동에서 개인과 조직, 국가가 새로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역동적 과정으로 간주하고 그 학문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조직학습

    조직학습이란 변화하는 환경에 속에서 조직이 지속적으로 새로운 지식을 탐색하고 활용하며, 조직을 교정해나가는 과정을 통칭하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조직학습은 조직 내 개인학습을 포함한 팀 학습, 공동체학습 등 다양한 학습주체의 학습활동을 포함하는 공동의 지식창출 과정으로 묘사됩니다. 조직 내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의사결정, 제도화 등은 조직학습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구성 요인입니다. 이러한 구성요인이 조직 내 학습을 어떻게 유발시키고 공유되어 발전시키는 지 조직학습과정을 통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직학습을 통해 개인차원의 지식이 조직차원으로 어떻게 전이 될 수 있는가 또는 반대로 조직의 경험이 개개인에게 어떻게 전이되는가를 탐구하는데 학문적 의의를 찾을 수 있습니다.